IT,과학

【가설】 『인간은 자유 의지가 없었다』라고 최신 연구로 판명! 「스스로 판단하고 있다」라고 하는 것은 착각입니다...

나나시노 2018. 6. 16. 11:51
반응형




【가설】 『인간은 자유 의지가 없었다』라고 최신 연구로 판명! 「스스로 판단하고 있다」라고 하는 것은 착각입니다...







인간에게 자유의사는 없다


캘리포니아 대학교 샌프란시스코교, 신경생리학교실 벤저민 리벳 교수가 충격적인 실험을 소개합시다.


리벳 교수는, 피험자 뇌에 전극을 가리키고, 「손가락을 구부리자」라고 의식한 순간과, 「손가락 구부러져라」라고 하는 근육에 지령이 뇌의 운동야에서 나온 순간을 계측했습니다. 결과는 흥미 깊은 것이었습니다. 자신이 「손가락을 구부리자」라고 의식하는 것 보다도, 평균으로 0.35초전에, 근육에 지령, 즉 뇌의 활동이 시작되고 있었다라고 합니다.


의식으로 느끼는 것 보다도, 무의식으로 내린 지령이, 먼저 있었습니다.


<중략>


그러나, 「의식」은 「환상」입니다. 의식은 뇌가 무의식적인 부분이 동작한 결과를 수동적으로 받고, 마치 스스로 주체적으로 의도한 것 같이, 즉, 「환상」을 리얼할 것 같이 착각하는 기능에 지나치지 않습니다.


이것이, 내가 생각하는 「수동의식 가설」입니다. 어디까지나 가설입니다만, 많은 뇌신경과학 결과를 설명할 수 있는 합리적인 가설이라고 나는 생각합니다.


「수동의식 가설」에서는, 인간에게는 사실은 자유롭게 내릴 수 있는 판단등 없고, 로봇과 같이 단지 외부정보를 반사되어서 동작학 있는 것 뿐이다라고 하는 것입니다.


인간에게 자유의사는 없단말입니다.


「너는 이미 죽어있다」라고 같은 것과 같습니다. 옛날 있었던 만화인 것 같네요. 인간은 로봇과 같은 자동기계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