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가상 통화 「이데리움」에서 자금을 모은 스타트업이 출자금 4억원이상을 가지고 도망감

나나시노 2017. 11. 21. 15:53
반응형




가상 통화 「이데리움」에서 자금을 모은 스타트업이 출자금 4억원이상을 가지고 도망감



37만4000달러나 되는 자금을 가상 통화 「이데리움 구조를 통해서 막 모은 스타트업이, 갑자기 모습을 감춰버린다라고 하는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사건의 와중에 있는 스타트업 「Confido」는, 블록 체인 기술을 사용해서 지불과 상품 트래킹을 가능하게 하는 앱 개발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해서 창업 막 한 기업이었습니다. Confido는 인터넷을 통해서 운영 자금을 모으기 위해, 블록 체인을 이용해서 출자를 모으는 이니셜·코인·오퍼링(ICO)이라고 불리는 수법을 이용하고, 2017년11월6일에서 8일로 걸쳐서 출자를 모으는 캠페인을 실시. 출자자에게는 Confido가 발행한 「토큰」이 부여되어, 뒤에 가상 통화 「이데」 (이데리움내의 통화)와 교환할 수 있는 권리가 주어져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 직후 11월12일(일), Confido는 동사의 트위터 어카운트를 삭제하고, 그위에 웹 사이트도 폐쇄. 그리고, 「법적인 문제가 생겼기 때문에 사업을 계속할 수 없게 되었다」라고 하는 상황을 Reddit의 서브 포럼에 짧은 댓글을 투고하고 있습니다. 또, 같은 댓글이 Medium에도 투고되었습니다만, 그 직후에 삭제된 것.


댓글에는 「현재시점에서, 우리들은 자기들이 사인한 계약에 의해 야기된 법적 트러블을 안아서 대단히 엄격한 상황에 있습니다. 이 상황을 시정하는 해결 방법을 찾는 것은 될것 같습니다만, 문제가 100% 해결한다고 보증할 수 없습니다」라고 하는 내용이 기재되고 있었던 것. Confido의 설립자, Joost van Doorn씨는 이 1건이래 넷상에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 않고 LinkedIn의 어카운트도 볼 수 없는 상태가 되고 있습니다.




출자자에게 주어져 있었던 토큰은, 동사가 도망친 현상에 있어서는 전혀 가치가 없는 것이 되어버리고 있습니다. 가상 통화에 관한 포럼 「Bitcointalk」의 Confido 댓글을 써 넣은 cioloxl이라고 하는 유저는, 「완전히 속았다. 자신에 있어서는 가치가 있는 수업료가 되었다고 생각한다」라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또, masternode라고 하는 유저는 「출자자 전원의 얼굴에 펀치를 맞았다」라고 다소 차분한 모양으로 썼습니다.


Confido에 바뀌어서 ICO를 실시한 사이트 TokenLot의 공동 설립자인 Eli Lewitt씨는 「우리들은 지금이야말로, 유일하게 인터넷상에서 Confido에 관련된 적이 있는 잔존자로, 많은 사람이 질문을 내던져 옵니다. Confido는 교묘한 사기꾼 집단이었습니다」라고, 많은 사람들이나 TokenLot마저 속아버린 상황을 이야기 했습니다.


TokenLot가 ICO를 실시한 페이지는 그대로 남겨져 있습니다. 페이지에 명문화 되어있고 있는 「Confido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채용한 신뢰로 높은 에스크로우형 지불 솔루션입니다」라고 하는 말이 조만간 되어서는 허무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