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올림픽·신국립경기장 공사로 23세 새로 졸업한 현장 감독이 실종의 뒤, 과로자살 시간외 노동 212시간...

나나시노 2017. 7. 20. 21:16
반응형




림픽·도쿄 신국립경기장 공사로 23세 새로 졸업한 현장 감독이 실종의 뒤, 과로자살 시간외 노동 212시간...





도쿄 신립경기장의 건설공사에 관련되고 있었던 23세 새로 졸업한 남성이 올해 3월에 실종하고, 나가노현에서 사체로 찾았다. 경찰 등 조사로 자살이라고 판단되었다.

「자살은 일이 원인」라고, 부모님은 우에노 노동 기준감독서에 노동자 재해 보험 인정을 신청, 대리인의 변호사가 7월20일에 후생 노동성에서 기자회견했다.


남성은 대학졸업 직후 2016년4월, 도내의 건설 회사에 취직하고 현장 감독을 하고 있었다.


2016년 12월17일, 신 국립경기장 지반개량공사에 종사하게 되어서 이후, 극도한 장시간 노동, 심야 근무, 철야가 계속되었다. 자살 직전 1개월로, 철야가 3회도 있어, 밤 22시이전으로 일이 끝난 것은 5일만이었다라고 한다.


남성은 2017년 3월2일, 돌연히 실종했다. 「오늘은 결근한다」라고 회사에 연락이 있어, 그것을 마지막으로 일절 연락이 떨어지지 않게 되었다. 누구에게서 연락에도 응하지 않았다. 경찰·병원의 수사 결과, 「3월 2일경에 자살」이라고 판단되었다.


남성은 진단을 받지 않고 있지만, 유족측 대리인의 카와토 히로시 변호사는, 업무상 스트레스도 더불어 정신장해를 발병했다고 추정할 수 있다고 한다.


남성이 관련되고 있었던 것은 시멘트를 주입하고, 연약한 지반을 개량해 간다라고 하는 지반개량공사. 팀은 5명정도로, 새로 졸업한 사람은 그 혼자만이었다. 현장에서는 사진촬영, 재료의 품질관리, 안전관리 등을 담당하고 있었다.


신국립경기장은 설계 단계에서 계획이 2굴림 3굴림 하고, 공사의 시작이 대단히 늦었다. 


이 결과, 경기장건설에 종사하는 노동자에게는 「올림픽에 임시 변통한기 위해, 큰 중압이 가해지고 있었다고, 카와토 변호사는 말한다. 지반개량은 기초 공사 앞단계에서, 모든 공사의 전제와 되는 것이다. 그 작업 일정은 지극히 타이트한 것이 되고 있었다.


카와토 변호사가 회사·원청으로부터 제공된 자료에 근거해서 분석한 결과, 자살 직전 한달 시간외 노동은 211시간 56분. 2개월전은 143시간 32분이었다.

이 근무시간은, 보안 기록이나 컴퓨터의 기록, 출퇴근의 기록 등으로부터 산출해 낸 것이라고 한다. 이것은, 회사의 노사협정(36협정)을 훨씬 초과하고 있다.



상은 오전 4시반, 귀가는 0시반∼오전 1시. 현장의 가설 사무소에는, 선잠 방은 존재하지 않았다.


동거하고 있었던 부모님에 의하면, 일으키려고 상당히 일어날 수 없는 상태이었다. 발증 한달전에는 하루 평균 2∼3시간정도밖에 수면을 확보 되어있지 않았을 것이라고 한다.




<일본인의 반응>


이게 자살이 아니라 살인이야


그런 스케쥴감으로 하지 않으면 할 수 없으면 올림픽따위 하지마라.

왜 젊은이가 노해의 꿈 희생이 되야하는데


살인 기업 이름은?

내버려두면 희생자가 늘어난다


BBC, CNN, 세계에 보도해야돼. 외압으로밖에 일본은 변할 수 없다TT


평화의 제전ㅋㅋㅋ


시간외만으로도 200시간 오버...고대시대보다 심하다


왜 위법노동시키고 있지 않은데도 회사명 내지 않는 것이니? 


개막식에서 묵도해야 하다


기업명 말하지 않는 코이케 유리코


반응형